[IBM developerWorks] Learn Linux, 101: Vi를 사용하여 파일 편집하기

로그[log] 2010. 12. 29. 23:33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developerWorks 에 Vi Editor를 사용하는데 있어 초보자들을 위해 정리 잘된 자료가 제공되고 있네요. 저희 학교 학과의 경우 2학년때 시스템 프로그래밍이란 과목에서 주로 리눅스를 많이 다루게 되는데, 리눅스 환경에서 vi 에디터를 처음 접하는 친구들에게 유용한 정리 인것 같습니다. IBM의 developerWorks의 VI 사용에대한 정보를 보실까요?

Learn Linux, 101: Vi를 사용하여 파일 편집하기


요약:
 거의 모든 UNIX® 및 Linux® 시스템에 있는 vi 편집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본 기사의 자료를 활용하여 Linux 시스템 관리지 인증을 위한 LPI 101 시험에 대비한 공부를 하거나, 단순히 흥미로 배울 수도 있습니다.

개요

이 기사에서는 Linux 또는 UNIX 시스템에서 거의 언제나 사용할 수 있는 vi 편집기의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 살펴본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Vi를 사용하여 문서 탐색
  • 기본 vi 모드 사용
  • 텍스트 삽입, 편집, 삭제, 복사 및 검색

이 기사는 Linux Professional Institute의 Junior Level Administration(LPIC-1) 기초 과정 시험 중 Topic 103에 있는 Objective 103.8을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목적의 가중치는 3이다.


선수조건


본 시리즈에 수록된 기사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Linux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 기사에서 다루는 명령을 실습할 수 있는 Linux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때때로 같은 프로그램이라도 버전이 다르면 출력 형식이 다르므로, 실습 결과가 이 기사에서 보여주는 목록 및 그림과 항상 정확히 같지는 않을 수도 있다.


내용을 더 보시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원문기사 링크 :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l-lpic1-v3-103-8/index.html

728x90